서핑하다가 Aging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이 놀라워서 퍼왔습니다.
--- 기타의 나무, 특히 상판은 가볍고 단단하며 공명이 잘 되는 목재로써, Spruce 혹은 Cedar가 주종을 이룹니다. 반면에 측, 후판은 소리의 반사에 중점을 두기에 주로 무겁고 단단하며 Damping이 적은 목재, Maple, Rosewood, Mahogany 등을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기타와 같은 현악기의 Aging은 상판에서 주로 일어납니다. Cedar는 Spruce보다 초기에 큰 음량이 나오는 반면, 목재 섬유질 사이의 수지 성분이 적어서 Spruce에 비해 Aging이 많이 되지 않습니다.
기타 상판의 나무 섬유 사이에는 수지 성분이 고형화되어 있으며, 이들이 섬유를 고정하는 역할을 하므로 처음에는 공명 폭이 작지만, 기타 연주의 진동에 의해 차츰 수지 성분이 부서지면서 제 소리를 찾게 됩니다.
그런데, 기타의 상판은 소리의 높이에 따라 모양과 위치가 매우 다른 진동을 보입니다. 이를 Chladni Pattern이라고 부릅니다.
기타 상판에 먹가루를 뿌리고 각기 다른 주파수의 소리에 공명을 시키면, 상판 진동이 없는 골 부분에만 먹가루가 남아 패턴을 보입니다. 위의 사진이 그 결과입니다.
사진에서 먹가루가 없는 부분이 진동을 하면서... 그곳의 상판 수지가 조금씩 깨져 공명하기 쉽게 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좋은 Aging을 위해서는 모든 음역을 연주해 주어야 합니다. 어떤 음을 연주하지 않으면, 그 음에 해당하는 부분의 Aging이 결여되어 트인 소리를 내 주지 못하게 됩니다.
개방현 연주는 물론, 높은 Fret까지 하나 하나 탄주하고, 스트로크 연주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같은 이유로, 정확한 음을 조율하여 Aging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vation의 상판도 Spruce이므로 Aging이 많이 일어납니다. 또 Adamas의 Carbon Fibre Top도 Caron Fibre 판재 사이에 Birch나 Poplar 나무판을 끼운 것입니다. 두께의 대부분이 나무로써 상당한 Aging이 일어납니다.
출처 : http://www.myacoustic.com , Naver Fingerstyle Cafe 'dyingtolive' 님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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