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계속 눈팅만 하다가 질문드립니다. 먼저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사업 번창하세요.
경인클래식기타앙상블이라는 단체의 총무를 맏고 있는 초보 연주자입니다.
몇년 악기를 만지다 보니까 악기에 제 손때를 좀 묻혀주고 싶어서요... 클기를 어느정도 배우면 악기에 대한 욕심이 생기던데, ^^ 당장 선생님께서 제작하시는 고급악기를 지르고 싶지만, 선생님 악기를 소유할 만큼의 실력이 모자란 것 같아서 더 숙달되면 지르렵니다.
제가 사용하는 악기의 상, 하현주를 상아 재질의 것으로 교체해 보려고 합니다.
지식도 없이 손을 댔다가 낭패를 보는 것 보다는 선생님께 조언을 좀 듣고 실행에 옮기려고 합니다만..
한 번 하는 일이지만 탁상 바이스와, 공작용 줄 셋트 등 각종 공구도 구입을 하고 정성을 기울여서 자기만족을 느끼고 싶습니다^^
상현주를 가공할때는 헤드의 각도와 동일하게 현주 윗부분을 가공하고 각 줄의 홈은 쇠톱날로 1mm 깊이로 파서 사포로 다듬어 주고,
하현주는 원래 있던 것과 동일하게 가공하면 될 것 같고... 요즘의 하현주는 각 현마다 길이를 틀리게 주기 위해서 그런지 모양을 특이하게 다듬던데 큰 차이가 있나요?
어떻게 하면 실수하지 않고 잘 할 수 있는지 감히 조언좀 부탁드려도 될런지요.
브릿지쪽의 매듭에 관한 질문인데요.. 그림을 첨부했습니다. A와 C사이에 브릿지는 그림에서 생략했습니다.
상아나 소뼈 같은 재질의(하현주와 같은 재질과 비슷한 크기) 소재, C에(그림은 과장되게 그렸으나 실제로는 얇게) 1~6번 각 줄의 굵기와 비슷하게 천공을 해서 브릿지 뒤에 덧대어 그림처럼 마무리 매듭을 지어서 줄을 걸어 놓으면 빠질 염려도 없고 복잡한 매듭이 없이 바로 하현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머 쓸데없는 상상인지 몰라도 제 악기에다 함 해보고 싶거든요. 악기의 소리에 양향을 미치게 하진 않을까요?
영향이 있다해도 미천한 제가 인지할 정도의 영향은 없을 것 같은데요,
바쁘신데 민폐를 끼칠까 송구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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